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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스크랩] 기초시퀀스 _ 설명 5 : 전동기 기동회로[휴즈설치 및 표시램프]

by 동아지기 2015. 10. 28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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다음넷에 올린 그림들이 가끔씩 안보일때가 있습니다 ;;;

다음넷 서버이상이므로 참고로 알고 계시길 바랍니다.



지난번에는 EOCR 추가회로[위의 좌측회로]까지 설명을 하였습니다.

여기에서 반드시 추가해야 할 부분이 있습니다.

보조회로에 휴즈를 다는 것입니다.

보조회로에 이상현상 및 단락사고가 발생했을 때 파급사고가 모선회로로 진행되지 않도록 회로를 보호하는 휴즈를 다는 것이죠.[위의 우측회로]

 

이제 반드시 설치해야 하는 필수요소는 다 설치했습니다.

즉, 여기까지는 필수적으로 설치해서 사용해야 한다는 말이 됩니다.

 

이 상태에서 사용하여도 문제 될 것이 없습니다.

이후에 설치하는 것은 다양한 기능을 사용하므로 효율적인 관리를 목적으로 하는 것입니다.

그 중에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동작상태를 알려주는 표시램프입니다.

 

표시램프는 그 동작에 따라서 아래와 같습니다.

전원상태를 알 수 있는 전원표시등.. 

운전상태를 알 수 있는 운전표시등[ON]..

정지상태를 알려주는 정지표시등[OFF]..

과부하동작을 알려주는 과부하표시등(오버로드_OverLoad)..

그리고... 필요에 따른 표시등 등등...

 

램프색깔은 특별한 규정이 없으나 일반적으로

운전할 때는 조심해야 하므로 적색...

정지되어 있을 때는 녹색...

경고등은 노란색...으로 사용합니다.

 

각 표시램프별 표현방법 : 특별한 규정은 없으며 설계자 및 사용자가 보기 편하게 사용하시면 됩니다.

GL : Green Lamp

RL : Red Lamp

YL : Yellow Lamp

전원등, 운전등, 정지등, 정방향등, 역방향등, 과부하경보등... 등등..

 

1. 전원표시등

 - 전원이 들어와 있는지 알려주는 표시램프입니다.

 - 요즘은 ON,OFF표시램프로 대신할 수 있기 때문에 거의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.

 - 연결방법은 제어회로 퓨즈 2차측에 직접 연결하여 전원이 들어오면 항상 점등되도록 합니다.

 - 아래에서 두회로의 표현모양은 다르지만 실제로는 똑같은 회로입니다.

  

 



2. 운전표시등

 - 운전을 하고 있음을 알려주는 표시램프입니다.

 - 설계자에 따라 아래와 같이 달라질 수 있으나 4가지 전부 같은 회로입니다.

 - 연결방법은 모터가 기동될 때 램프가 켜지도록 하면 됩니다.

    즉, MC가 동작할 때 같이 동작하도록 하면 됩니다.

 - 아래에서 회로들을 비교해보면 3가지는 MC_a접점을 이용하고 4번째는 MC접점과 병렬로 연결했습니다.

 - 결국 MC와 동시에 동작하도록 하고 있습니다.

 

저의 경우는 4번째 회로를 자주 사용합니다.

접점이 하나 줄어들고 또한 배선도 줄어들기 때문이죠. ^^






3. 정지표시등

 - 정지하고 있음을 알려주는 표시램프입니다.

 - 설계자에 따라 아래와 같이 달라질 수 있으나 4가지 전부 같은 회로입니다.

 - 연결방법은 모터가 정지될 때 램프가 켜지도록 하면 됩니다.

    즉, MC_b접점을 이용하면 MC접점과 반대로 동작되기 때문에 정지표시램프가 됩니다.

 - 아래에서 회로들을 비교해보면 MC_b접점을 이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.

 - 결국 MC와 반대로 동작하도록 하고 있습니다.

 - 저는 개인적으로 첫번째 회로를 자주 사용하지만, 교육용이나 기타 회로집에 보면 4번째를 사용합니다.

 - 어떤 회로이든 미세하게 틀린부분은 있으나 정지스위치로써 그 기능을 하는데 지장이 없는 회로들입니다. 결국 설계자의 취향이지만, 되도록이면 회로설계 하실 때 자신만의 기준을 두어서 하시는게 좋습니다. 나중에 점검하고자 할 때 혼동을 방지하고자 하는 이유입니다.



 


다음에는 오버로드[과부하경보등]에 대하여 설명을 하도록 할 것입니다.


출처 : 전기시설관리_정보공유 원문보기 글쓴이 : 백열전구

출처 : 승질,보일러,전기인들의 모임
글쓴이 : leemingu 원글보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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