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탕 관리일지/2022년 관리일지

20221230-1층집 3연동 중문 와이어 불량나 다시 수리

by 동아지기 2022. 12. 31.
반응형

2년전에 3연동 중문 와이어가 끊어져 문이 제대로 열리지 않아 와이어를 자가로 수리를 했었었다.

 

밤에 보니 또 와이어가 끊어지지는 않았는데 늘어나 삐져 나오면서 위쪽 롤러쪽에 말려 걸려버렸다.

2년전 이맘때 고장이 나서 수리를 했었는데 거의 2년만에 고장이 났다. 우리 식구가 7명이나 되니 그만큼 빨리 문제가 생길 수 있기도 하기에 다른 부품이 상태가 괜찮다면 3년 가까이 잘 사용할 수 있을 것 같다.

우선 분리하고 보니 와이어 상태가 엉망이다. 이번에는 좀 더 굵은 와이어를 이용해 수리를 해 교체해 주었다.

 

분리해 보니 와이어가 끊어지지는 않았는데 조금 늘어나 천정쪽 롤러에 끼여 있었다.

 

조금 더 굵은 2mm와이어로 교체작업!

 

와이어 슬리브를 이용해 문 연동 상부 촉 끼우는 부분에 고정하는 방법으로 수리하고 빠질수 있기에 순간접착제와 소다를 이용해 한번 더 붙여 고정해 주는 방법으로 와이어와 좌/우 문 상부촉 끼우는 부품과 단단히 고정해 주었다.

 

좌/우 문 상부촉 끼워 같이 움직이는 부품을 와이어와 고정할때 위치를 잘 잡아야 하는데 가운데 위치를 잡지않고 좌우 끝에 위치하게 와이어를 고정하면 된다. 

먼저 와이어를 양쪽 롤러를 거쳐 빠지지 않게 한쪽 상부촉 끼우는 부품쪽에서 단단히 고정해 주고 촉 끼우는 부품을 좌우로 끝까지 밀어 와이어 가운데 부분과 다른쪽 상부촉 끼우는 부품을 고정하는 방법으로 작업을 하면 된다.

나는 고정하는 방법으로 와이어 슬리브를 이용했기에 미리 와이어 슬리브를 와이어사이에 넣어주고 와이어 고정 후 가운데 상부촉 틀을 좌우로 끝까지 말어 위치 잡아 주고 슬리브를 찝어 와이어와 고정한 후 틀에 끼워 맞춰주는 방법으로 고정.

꽉 끼워줘도 빠질수 있기에 순간접착제와 소다를 이용해 2차 고정까지 해 주었다.

순간접착제는 나중에 다시 수리할 시 니퍼등으로 제거가 가능하기에 이방법으로 2차 고정작업을 해 주었다.

움직임 확인 후 문틀에 조립!

 

조립 시 와이어 틀이 움직여야 하기에 볼트를 너무 꽉 조이지 않고 움직임이 원할하게 조립!

문들 조립해 확인 OK!

반응형

댓글